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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정보

SNS 마케팅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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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비팩토리입니다:)
SNS 마케팅은 절대 쉽게 봐선 안되는 마케팅입니다.
SNS 마케팅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넓게 퍼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빠르고 넓게 퍼지는 만큼 실패의 위험성도 크다는 단점이 있죠. 

마케팅의 실패 사례를 보고 절대 해서 안되는 것과
보완해야 할 점들을 생각하며 SNS 마케팅을 진행해보면 좋겠죠?

그럼 안타까운 SNS 마케팅 실패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마케팅 실패 사례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현대자동차는 2013년 페이스북 페이지에 제네시스에 대한
4행시를 남기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예시문으로는 아래의 감성적인 문구가 쓰여 있었죠.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홍보할 계획으로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했을 텐데 구독자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현대차의 의도와는 다르게 현대차를 풍자하는 4행시들이 인기를 끌고 이슈가 되었습니다!

제네시스에서 또 물이 새네요
네, 현대차는 원래 그렇게 타는 겁니다
시속 80km/h로 박아도 에어백이 안 터지네요
스스로 호구 인정하셨네요 호갱님

위의 4행시는 페이스북 4행시 이벤트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좋아요 순위가 2,3위였던 4행시 또한 현대차를 풍자하는 4행시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런 풍자 4행시를 통보 없이 삭제해버렸습니다.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큰 비난을 받았죠. 

현대자동차 페이스북 마케팅의 가장 큰 실수는 SNS 마케팅을 진행하며 찾아온 위기에 서투른 대응을 한 것이 아닐까요?
자신들이 연 이벤트에 소비자의 참여 글을 삭제하다니, 빠르게 확산되는 SNS 상에서 이루어진 이벤트를 삭제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할 수 없게 되었죠. 소비자의 불만을 대응하는 방법을 찾는 방향으로 위기에 대응했다면
현대차의 SNS 마케팅 결과는 달라졌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현대자동차의 SNS 마케팅 실패 사례를 통한 SNS 마케팅의 주의 사항

1. 정확한 시장조사

SNS 마케팅은 확산력이 빠르고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4행시 이벤트와 같은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그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했다간 브랜드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꽉 차 브랜드의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책 잡힐만한 요소가 있다면 다른 방안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2. 적절한 대응

SNS 마케팅은 파급력이 큰 만큼 문제가 될 시엔 최대한 빠르게,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현대자동차는 댓글을 삭제하는 대응을 선택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불만은 해소시켜주지 못하고
더 큰 비난을 받았죠. 
적절한 대응을 했다면 소비자들의 화를 가라앉힐 수 있었겠지만 아쉬움이 남는 대응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SNS 마케팅 실패 사례를 통한 SNS 마케팅에서 주의해야 할 점 도움이 되셨나요?
많은 기업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SNS 마케팅을 통해
재미있고 독특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에 봬요: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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