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정보

책 아몬드 중에서

반응형

 


 

어딘가를 걸을 때 엄마가 내 손을 꽉 잡았던 걸 기억한다.

 

엄마는 절대로 내 손을 놓지 않았다.

 

가끔은 아파서 내가 슬며시 힘을 뺄 때면 엄마는 눈을 흘기며 얼른 꽉 잡으라고 했다.

 

우린 가족이니까 손을 잡고 걸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반대쪽 손은 할멈에게 쥐여 있었다.

 

나는 누구에게서도 버려진 적이 없다.

 

내 머리는 형편없었지만 내 영혼마저 타락하지 않은 건 양쪽에서 내 손을 맞잡은 두 손의 온기 덕이었다.

 

 

 

 

 

반응형